OASIS, ‘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 2016’ 참가

[환경일보_2016.10.14] 기사 원문 보기 >
파인원커뮤니케이션즈, ‘지능형 IoT 플랫폼 OASIS’ 컨소시엄 주도

2016년 10월10일~14일까지 사물인터넷 진흥주간을 맞아 코엑스에서는 10월12일~14일까지 ‘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 2016’이 개최됐다. ‘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’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하고 한국사물인터넷협회가 주관하는 국내 최대 IoT전시회다.

지난 2005년 처음으로 개최한 후 국내외 많은 IT기업들이 참여해왔으며 올해에도 SK, KT, LG유플러스를 포함한 여러 기업들이 다양한 제품 및 기술을 선보였다. 대기업 뿐만 아니라, 중소, 벤처, 컨소시엄 형태의 다양한 업체들이 IoT응용서비스와 융합제품, IoT보안,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, IoT플랫폼, IoT 디바이스 등 분야로 나뉘어 기술을 선보이기도 했다.

…중략…

OASIS란 Open-source Architecture of Semantic IoT Service-platform의 약자로 대규모로 가상화된 사물 데이터를 연계해 분산지능을 지원하는 표준 기반의 오픈소스 개방형 IoT 플랫폼을 말한다. OASIS 컨소시엄은 파인원커뮤니케이션즈, 헤리트, ㈜그립, 유넷시스템, 엠투테크(주), LG유플러스, 한양대학교로 구성 돼 운영되고 있으며 지능형 IoT 플랫폼을 구축하고 표준 제안으로 관련 시장 인프라를 제공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.

…중략…

파인원은 컨소시엄 주관사로 SODA Framework를 구축하고 있다. SODA는 Service Orchestration 과 Semantic Data Analysis를 의미하며 전체 플랫폼에서 두뇌역할을 담당하고 있다.